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세영 이

척추압박골절치료의 본질

최종 수정일: 2023년 8월 18일

병에 걸렸을 때, 여러분은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이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다른 누군가가 여러분 대신 결정할 것이고,

그 결정이 최상이라는 보장은 없다.

가장 중요한 결정은,

의료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여러분 자신의 치유체계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방해가 될지에 관한 것이다.

여러분은 자신이 앓고 있는 병의 본질을 이해해야 하며, 서양의학이 자연치유의 가능성을 축소시키지 않으면서 도울 수 있을지의 여부에 대해 알아야 한다.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대안적인 치료법이 존재하는지 찾아보는 것이 좋다.

서양의학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검토해보는 일은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다.

( 345p "자연치유" 의 저자 앤드류와일, 하버드대학 의학박사​)

척추압박골절 치료의 본질은 뼈의 생성이다.

뼈의 생성은 의사의 치료행위가 아니라 인간의 자연치유력이다.

의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진통제를 주고 환자에게 침상을 제공하여 움직이지 말고 누워있도록 하는 것밖에 없다. 그리고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2~3주의 시간이 흐르고 어느정도 거동이 가능할때 척추 보조기의 사용이다.

조급해하지 말고 차분히 가다리는 것이 척추압박골절의 치료법이다.



척추압박골절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2~3주 얼마나 잘 오래 누워 지내는가가 중요합니다. 오래 누워 있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불편하고 심리적으로도 매우 불안합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세요! 조급하게 성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시간이 약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잘 누워있어야 회복도 잘 됩니다. 뼈도 잘 붙습니다. 자꾸 움직일수록 뼈가 안붙고 통증도 심해지고 회복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침상안정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2~3주 이상 침상안정을 해야 합니다.



전동식 각도 조절이 되는 침대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 장기요양 급여 신청을 통하여 병원 침대 대여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각도조절이 되면 더 편리합니다. 주의할 사항은 너무 각도를 올리시면 척추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20도 정도는 괜찮습니다.



옆으로 누워도 되느냐? 고 질문을 많이 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반듯하게 누워 있는 것이 힘들다고 합니다. 옆으로 돌아누워도 되느냐? 질문을 하십니다.



옆으로 눕는 것은 좋지 않아요!


가급적 반듯하게 누워야 합니다. 너무 푹신한 침대나 매트리스는 좋지 않습니다. 엉덩이 밑에 쿠션을 받혀주시면 바닥에 밀착이 되서 편합니다.


2~3주의 침상안정 후 서서히 보행을 해야 합니다 1시간에 5~10분 정도 보행을 시작하세요 (힘드시면 2~3분도 좋습니다. 몸상태에 따라 조절하면 됩니다.) 보행을 할 때는 반드시 척추보조기를 하셔야 합니다. 척추의 불안정성과 골절부위의 안정화를 위해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스피노메드가 있습니다.







조회수 2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