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척추압박골절 증가

작성자 사진: 세영 이세영 이

해가 갈스록 척추압박골절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자료에 따르면

2019년 척추 골절로 병원을 찾은 환자수는 13만 9000여 명으로,

환자의 70% 이상(10만 494명)이 여성이며

70대 여성이 척추 압박골절을 가장 많이 경험했다.


척추 압박골절은 바른 네모 모양의 척추 뼈가 부러진 상태에서 원래의 모양과 기능이 변형되는데 네모 모양이 찌그러지고, 작아지는 변형이 와 엑스레이 검사로 바로 알 수 있다.


"척추 뼈를 옆으로 봤을 때 척추의 앞 부분이 주저앉거나 찌그러진 형태가 관찰되는데, 척추의 높이가 낮아지거나 변형되면서 실제 키가 작아지거나 등이 굽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척추압박골절은 완경 여성의 30% 정도에게 나타나며, 70대 이상의 여성 대부분은 골다공증성 압박골절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척추 뼈가 기침을 하거나 허리를 살짝 삐끗하는 등의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주저앉을 수 있다.


척추 압박골절이 의심되는 증상은 누워 있다 앉으려고 할 때, 앉아있다가 일어서려고 할 때, 누워서 옆으로 돌아 누울 때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 이 자세에서 모두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압박골절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척추 압박골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고정해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우선이다.

안정을 취하고 신경학적 이상이 없다면 보조기를 활용해 부러진 뼈가 잘 붙을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골량이 적고 뼈 자체가 약한 여성들은 골 형성을 촉진하는 주사로 골밀도를 개선하고, 골절 위험도 줄인다.






하지만 다른 척추 뼈의 변형이 있거나 앞으로 구부러지는 등 변형이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체형을 유지시켜 줄 수 있고 또 골다공증이 심해 추가적인 골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피노메드와 같은 보조기를 장기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한번 부러진 뼈는 또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이 있다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스피노메드가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2차골절, 심하면 3차골절이 1년 이내 20~30% 발생된다.

2~3년 내에 50% 이상이 2차골절이 발생하고

8~10년 내에 90% 이상이 2차골절을 경험하게 된다.

결국 2차골절 예방만이 정답이다.

요즘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것처럼 예방만이 최선의 선택이다.






조회수 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50대 여성 교통사고 후 척추 수술, 재활 실패

2014년 50대 초반 여성의 사례는 스피노메드가 수술 후 재활 치료 실패나 한계에 직면한 환자들에게도 얼마나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사례는 교통사고로 인한 심각한 척추 손상과 실패한 재활 과정을 극복하고, 스피노메드를...

스피노메드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좋아하지 않는 이유

스피노메드가 비수술적 보조기구로서 척추 건강 관리에 장기적으로 큰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병원 수익이나 의료 시스템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피노메드와 병원 수익의 관계 스피노메드는 수술 없이도 척추 건강을 개선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척추압박골절의 경중

스피노메드는 척추 건강 관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조 기구로, 여러 가지 이유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다음은 스피노메드의 주요 중요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척추 질환 예방 및 통증 완화 스피노메드는 척추의 바른 곡선을 유지해...

Bình luậ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