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세영 이

척추압박골절, 골시멘트 치료 후 3일만에 극심한 통증 호소

척추압박골절 골시멘트 치료 후 3일만에 극심한 통증 느껴...

인접뼈의 골절 확인

어떻게 해야하나요?

이 경우에도 척추압박골절 보존적치료가 가능한가요?


네. 척추압박골절 보존적치료는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척추압박골절이라 함은 높은 곳에서 떨어졌거나 교통사고 등의 큰 충격으로 일반적으로 사각형 모양의 척추뼈가 압박되어 삼각형 형태나 찌부러진 형태로 골절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나이가 50대 이전이고 골다공증이 없다면 아래 적어놓은 첫번째, 두번째 치료, 수술이나 시술방법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세번째 보존적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은 쉽게 말해서 주로 50대 이상 골다공증, 밀도가 떨어지면서 아주 미약한 충격에도 척추압박골절이 오는 것을 말하며 70~80대에는 절정을 이루기 때문에 노인병이라고도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만 요즘에는 출산 후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30대에도 골다공증성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은 일반 척추압박골절과 다르게 한번 척추골절이 일어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2~3회 많게는 척추뼈가 7~8개 척추골절이 연속적으로 1~3개월 간격으로 발생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심각성, 경각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척추압박골절 치료 방법 3가지로 간단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수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척추뼈에 임플란트(알루미늄 고정판 같은 특수강판)로 척추뼈에 나사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는 골다공증이 있는 고령의 환자에게는 불가능합니다. 골다공증뼈에 나사 고정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의 부담이 큽니다.

두번째는 수술은 아니지만 시술이라고 할 수 있는 골시멘트 척추성형술입니다. 압박골절된 척추뼈에 주사기로 골시멘트를 주입시키는 방법입니다. 경피적인 방법과 풍선을 넣어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모두 한 맥락입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이 있는 뼈에 골시멘트를 하면 오히려 충격이 더 커지기 때문에 추가골절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골시멘트를 하지 않아도 척추압박골절은 치료가 됩니다. 독일을 비롯한 선진 유럽에서는 20년 전부터 앞선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세번째보존적치료입니다. 보존적치료는 말 그대로 보존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우리 몸에는 자연치유력이 있고, 특히 골절의 경우에는 시간이 약입니다.

다리골절의 경우 4~8주 정도 깁스만 하고 다른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것처럼 척추압박골절도 결국 뼈가 생성되고 붙고 하는 시간이 걸립니다. 다만 환자가 대부분 고령이고 척추는 깁스가 곤란하고 움직임이 가장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다리골절에 비해 치료가 어려운 겁니다.

몸통에 깁스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허리보조기 일명 TLSO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TLSO는 착용이 불편하고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척추가 S 자 형태인데 ㅡ자 보조기를 착용하여 척추를 고정한다는 것은 공간이 많이 생겨서 척추를 완벽하게 안정화를 할 수 없으며 근육의 움직임을 둔화시켜 근육을 소실시키는 역효과가 나게 됩니다.

척추압박골절 보존적치료 스피노메드는 S자 척추의 모양에 맞게 성형하여 압박골절된 척추뼈에 부목을 대 주는 원리로 TLSO처럼 몸통을 압박하지 않아도 됩니다. 통증감소는 물론이거니와 일상생활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더구나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은 2~3개월이 아니라 1년이상 장기적인 착용을 하셔야 합니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은 첫번빼의 골절로 끝나지 않습니다. 2번째 3번째 척추골절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경각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또한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적극적인 칼슘섭취, 칼슘섭취를 도와주는 비타민D의 섭취와 햇빛 쬐기, 운동 등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바꾸셔야 합니다. 골다공증은 몇 개월만에 좋아지지 않습니다. 1~2년 이상 대비를 하셔야 합니다.

스피노메드는 기존의 보조기처럼 강한 지지력과 강한 압박에 의한 신체를 세워주거나 굽은 허리를 펴는 원리가 아닙니다. 강한 압박에 의한 것이라면 오히려 척추주변 근육을 약화시키고 결과적으로 악순환이 되어 안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스피노메드는 3점압 원리에 의한 척추골절 부위에 부목을 대주어 통증을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기존보조기의 압박력의 40~50% 수준이며 TLSO 보조기를 이미 하셨던 분들은 약하다고 느끼지만 곧 편안함을 느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이오피드백, 즉 머리 속으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되뇌이게 되어 척추 주변 근육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근육이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 증가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매우 중요한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스피노메드를 착용한 채 허리를 숙이거나 하면 어깨끈이 당기는 느낌을 받게되고 어깨에 불편감을 느끼게 되므로 자세를 올바르게 펴게 됩니다.

이것이 스피노메드의 매우 중요한 원리입니다. 또 골절된 부위를 부목이 눌러주어 자세를 펴도록 해 주기 때문에 통증 감소효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척추압박골절, 수술이나 골시멘트를 안하고 치료하기

척추압박골절은 보통 교통사고 또는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사고를 당했을 경우 발생합니다. 하지만 50대 이후 여성은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급속도로 골다공증이 진행되기 시작하게 되고 70대 이후 절정을 이루면서 아주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발생합니다.


보고에 따르면 50대 이상 여성의 3분의 1 이상이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가히 여성병, 노인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골다공증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이라고 불리웁니다.


그런데 척추압박골절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말해서 골절입니다.

척추 또는 흉추, 요추, 허리, 등에 생기는 척추골절입니다. 척추뼈가 납작하게 눌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압박골절이라고 불리웁니다.


골절을 당하면 치료하는 방법은 깁스를 하는 것입니다. 바로 보존적치료입니다. 수술을 요하는 경우는 사실상 많지 않습니다. 그냥 깁스를 하고 4주~8주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일반적인 골절을 말씀드렸습니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은 어떨까요?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척추에 깁스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일명 TLSO 라고 하는 몸통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일반 팔, 다리 깁스 보다는 치료기간이 더 걸립니다.

대부분 어르신의 경우 골다공증도 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척추부위가 모든 동작의 움직임이 가장 많은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누웠다가 일어날때 특히 더 고통을 호소합니다.


척추뼈는 흉추 12개, 요추 5개의 총 17개의 네모난 척추뼈가 쌓여져 있는데 몸이 뒤틀리면 더 통증이 심해집니다.


하지만 골절은 시간이 약이기 때문에 그 고통을 참고 기다려야 됩니다.

"기다리는 것이 힘들고 고통스럽고 ... 장난하냐? " 불만을 토로하시겠죠.


물론 진통제를 먹고 가능한 누워지내는 시간도 많을 겁니다. (침상안정이라고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고통을 줄이기 위해서 골시멘트 시술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골시멘트 시술이 잘 되면 통증은 빨리 잊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골시멘트의 부작용을 감수하셔야 하고... 5% 이내이니까 안전하다고 학계에서 말합니다.


골시멘트를 하고나면 치료가 끝인가요?

아닙니다.

골시멘트 후 추가 골절이 더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는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들이 골시멘트를 하고 나면 통증이 감소하니까 다 낫다고 착각하고 무리한 활동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다공증은 여전히 잔재하고 있습니다. 골시멘트를 시술한 뼈는 단단하기 때문에 위, 아래 주변뼈의 충격은 더 커지고 추가골절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골다공증은 쉽게 개선되지 않습니다. 최소 2~3년은 관리를 잘 하셔야 골밀도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잘 인지하지 못하고 방심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경각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골시멘트가 꼭 필요한 경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골시멘트는 대다수 안해도 됩니다. 10% 아니 5%도 안됩니다.

골시멘트는 통증감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시멘트의 부작용(폐색전으로 인한 사망, 신경마비로 인한 장애 등)과 골시멘트 후의 추가골절 가능성을 고려하신다면 골시멘트를 안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힘은 다소 들지라도 보존적치료를 하시는게 안전하고 또, 더 내 몸을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골시멘트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첫번째 50% 이상의 압박률을 보이고 소변장애 또는 신경마비 장애가 의심될 경우

두번째 최소 2~3달 이상 보존적치료를 하였는데도 통증이 감소하지 않고 통증으로 인해 움직이려고 하지 않고 누워만 있게 될 경우입니다.


나이가 많은 80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장기간 누워만 지내게 되면 근육의 감소로 일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또 욕창 등의 발생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조기에 거동을 하셔야 합니다.

골시멘트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는 5% 이내입니다.

척추압박골절 보존적치료에 도움이 되는 스피노메드는 독일 미니애 박사님이 20년 전 개발하여 독일, 유럽을 비롯하여 100여개국에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좋은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독일은 우리나라보다 고령화가 20 년이나 앞선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스피노메드의 우수성은 논문으로 검증되었을뿐만 아니라 실제로 좋은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피노메드는 독일의 미니애 박사님이 20년 전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 보존적치료를 위해 개발하신 의료기기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그 효과성을 입증하였고 전세계 100여 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권해주는 보조기와 스피노메드의 차이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병원에서 권해주는 보조기 , 일명 TLSO 몸통을 압박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몸에는 굴곡이 있습니다. 특히 척추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큽니다.

몸통을 압박한다고 해서 우리 몸의 척추를 잘 지지해 주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불편감만 호소합니다.

오히려 몸통을 압박한 상태에서 풀 때 그 압력이 내려가면서 2차 골절이 발생된 분도 계십니다.


스피노메드는 척추의 모형대로 성형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추의 골절 부위를 정확하게 지지해주고 받혀주기 때문에 척추의 안정화를 줄 수 있습니다.

몸통의 좌우와 앞면은 굳이 압박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피노메드의 3점압 원리에 의해 어깨스트랩과 복부는 당겨주고 척추는 밀어주어 지지력이 생깁니다.

더구나 우리 몸을 올바른 자세에서 성형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의식적으로 자극을 주게되어 환자 스스로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동작을 하루에 적게는 50,60 회에서 100회 이상 취하므로 척추주변의 근육들이 강화되는 겁니다.(바이오피드백 원리)











조회수 9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